권오헌 간사 (부산지역 간사, 부산대 담당)
들어가면서
추수할 것은 많으나 일군이 심히 적구나! 하시는 주님의 탄식이 귓가에 들리는 듯 하다. 작금의 한국에 그리스도인의 수는 1,000만이요 수 만개의 교회가 있고 대학마다 많은 수의 그리스도인 학생들이 있고 여러 개의 선교단체들이 활동하고 있지만 과연 주님께서 찾으시는 말세의 믿음은 얼마나 되며, 주께서 충성되이 여기사 추수 때의 일을 맡기실 일군들은 얼마나 될런지요?
학생신앙운동에도 이 운동을 그야말로 그리스도를 위한 학생들의 신앙운동으로 알아서 섬기고 운동하는 일군 얼마나 될까하는 안스러움이 있다. 이러한 안타까움들을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의 사람을 하나님의 말씀과 훈계로서 훈련시키고 무장시키는 것이다. 학생신앙운동이란 하나님의 군대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말씀과 성령의 능력으로 무장되는 그 때야 말로 학생신앙운동의 사역에 공전과 무기력이 끝날 것이다. 학생신앙운동이 그야말로 명실상부한 주의 일군으로, 하나님의 군대로 학생들의 신앙운동 공동체로 쓰임받을 것이다.
학생신앙운동이 방대한 조직에 비해 허약한 구조와 운동력을 가진 이유가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중에 하나님께서 간사들과 위원들에게 문제를 보여주셨다. 이 문제들은 다름이 아닌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을 위하여 드려지는 헌신과 충성이였다.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숫자가 일을 하는 것이 아니다. 참으로 자신을 그리스도의 제단에 드려 헌신하는 충성된 일군이 필요한 것이다. 세계를 불태우기 위해서 일곱개피의 성냥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한 사람이라도 헌신된 그리하여 그리스도로 불타오르는 100% 바쳐진 성령의 사람이 필요한다. 이를 위하여 기꺼이 불쏘시개가 되고자 하는 헌신되고 훈련된 일군, 우리 운동의 핵이될 이들을 우리는 알돌이라 부르기로 했다.
학생신앙운동의 조직이 확장되면서 느끼는 안타까움은 그간 학생신앙운동의 확장이 학생신앙운동 스스로의 신앙 운동과 전도 운동에 의한 것이 아니라 고신 교단의 교회들의 숫적 증가에 따른 자연 증가에 대부분을 의존하였기에 학생신앙운동의 부르심에 대한 인식이나 학생운동에 대한 사명감이 있는 일군들을 길러내지 못했고 이처럼 운동원들의 헌신과 충성이라는 영적 성숙이 뒷받침 되지 않는 가운데 이루어진 숫적 증가는 필연적으로 연약한 구조와 빈약한 운동역량만을 가진 학생신앙운동을 만든다는 사실이다.
간사들의 고민이 충성되고 헌신된 일꾼에 모아지자 학생신앙운동에서는 곧 이러한 일꾼을 기르는 작업을 위한 준비를 하게 되었다. 제자훈련 3-7과정이나 기타 교재들을 통한 교과과정이 만들어진 배경이 바로 여기에 있다. 제자훈련과정이 완성되고 각 단계의 명칭들을 확정하면서 학생신앙운동이 요구하는 3-7과정을 다 마친 이들을 일컬어 알돌이라 명하게 되었다. (교과과정 용어해설 참조)
1. SFC 학원복음화 전략
학생신앙운동(Student For Christ)은 오늘의 학원복음화를 통한 내일의 국가와 세계 복음화를 꿈꾸고 있다.
대학생 복음화 국가 복음화
중고생 복음화 → 민족 복음화
세계 복음화
우리는 개혁주의적이거나 복음주의적인 모든 그리스도인들과 협력해서 사역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SFC의 목적은 SFC의 조직을 확대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SFC도 단지 하나님 나라의 한 기관일 뿐이라고 생각하며 다른 하나님의 군대들과 함께 쓰임 받기를 기뻐한다.
학생신앙운동
다른 선교 단체 → 동역과 협력 → 하나님의 나라를 세움
지역 교회들
SFC 사역의 결실은 SFC만 고집하는 사람의 생산이 아니다. SFC가 맺는 열매는 지역 교회와 자신의 직장에서 하나님의 군대를 엮어가는 핵으로 헌신할 일군들을 기르는 것이다. 이것을 청년신앙운동이나 장년신앙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고 본다. SFC의 동문들은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신앙운동이 이 땅에 가득하게 되기를 기뻐하는 신앙운동협조회의 성격을 가진다.
학생 신앙 운동 → 청년 신앙 운동 → 장년 신앙 운동
2. 학생신앙운동의 특징
1) 신학적 기초
SFC는 바른 신앙은 바른 신학에서 나오며 바른 생활로서 드러나야 된다고 생각하는 신앙고백 공동체이며 신앙운동 공동체이다.
바른 신학 → 바른 신앙 → 바른 생활
2) 교회 중심
SFC는 복음전도(학원 복음화)는 교회 건설로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여 전도의 열매를 교회로 돌리고자 힘쓰며 지역 교회를 아끼고 사랑하는 단체이다. 동시에 지역교회가 학원 선교 사역(학원 복음화)에 사명이 있음을 깨우쳐 동참케 한다.
SFC의 생활 원리는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교회 중심이다. 이 삶의 원리에 따라서 개혁이 먼저 나 자신에게서부터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SFC의 출발도 해방 직후 한국 교회의 철저한 회개운동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한 사람 나의 변화로부터 역사는 변한다고 믿습니다. 자신을 개혁할 수 있는 자만이 교회와 사회를 개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전략과 조직
학원 복음화를 위한 SFC의 전략은 사람이다. 이의 실현을 위하여 SFC가 주로하는 사역은 학원 내의 전도와 재생산을 목표로 하는 양육이다. 자신이 선 자리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고자 하는 하나님의 사람을 기르는 것이다.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선교와 부흥 운동을 일으키신다고 저희는 굳게 믿습니다.
SFC의 제자훈련의 핵심은 3-7과정이다. 이 과정은 한 사람의 자연인이 훈련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스스로 서 있을 뿐 아니라 재생산하는 사역자로서 자립할 수 있도록 무장시켜주는 과정이다. 이 제자훈련의 과정을 마친 이를 알돌이라고 부르며 이 알돌이 학생신앙운동의 전략의 핵심이다.
SFC의 학원 사역 단위는 지부라고 하며 이 지부는 신앙운동을 위한 공동체이다. 지부 안에는 SFC 운동의 모든 특징이 다 나타납니다. 작은 모임 큰모임 기도회 CF 등 모든 운동을 독자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단위가 지부이다. 한 대학 안에서도 여러 개의 지부가 있을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지부들이 생겨나기를 바라고 있다. 지부로서의 요건은 자체의 사역을 감당할 수 있는 알돌들이 얼마나 있느냐 하는 것이다. 한 지부에 알돌의 수가 5명이 되면 독자적인 지부로서의 활동이 가능하다고 보며 알돌이 10명이 넘어서면 지부 분할의 준비를 해야 한다. 캠퍼스 복음화 전략의 핵심은 사람을 무장시켜 이 지부가 확장되게 하는 것이다. 운동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며 연합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운동성이 있는 지부가 확장됨으로 SFC의 학원 사역이 확장됩니다.
효과적인 캠퍼스 사역을 위해서는 과마다 그리스도인의 모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SFC가 모든 과에 자체의 조직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목표는 아니지만 SFC 운동원들을 통하여 모든 과마다 그리스도인의 공동체가 생겨나기를 바랍니다. 이 일에 SFC는 적극적인 지원을 할 것이다.
5. 알돌의 특징
1) 학생신앙운동 전략의 핵심인 알돌
학생신앙운동의 사역의 핵심은 바로 알돌이다.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모든 사역을 12제자에게 맡기셨듯이 사람이 바로 그리스도의 전략의 핵심이다. 우리는 수 만의 사람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비록 소수라고 할찌라도 그리스도를 위하여 모든 것을 헌신하는 100% 헌신된 알돌을 원한다. 학원 사역의 목표도 이 알돌을 재생산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어떤 이는 단순한 그리스도인으로서 지역교회의 회원으로서만 남을 것이고 다른 이는 증인으로서나 운동원으로서 활동하는 데에까지만 이를 것이다. 알돌은 그 이상이다. 자신의 사역이 SFC 사역의 전 사이클을 보여주는 사람이 바로 알돌이다.
2) 훈련으로 만들어지는 알돌
알돌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진다. 기꺼이 훈련 받기를 즐겨하지 않는 자는 알돌이 될 수 없다. 3-7과정의 목적은 바로 이 알돌의 생산에 있다. 그러므로 모든 알돌은 그리스도인이며 지역교회의 충성된 회원이며 증인이고 신앙운동원이며 양육자이고 헌신자이며 개혁신앙인이다. 개혁신앙인이란 부단히 자신을 그리스도의 명령으로 개혁하는 말씀의 사람이다. 자신을 개혁하지 않는 자가 결코 다른 사람을 개혁할 수 없기 때문에 그러한다. 우리는 세상을 변화시키기에 앞서 우리의 공동체인 교회가 먼저 개혁되고 변화되기를 추구한다. 참된 개혁의 물결은 교회로부터만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또한 이 교회의 변혁은 나 자신의 개혁으로부터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알돌은 바울의 고백처럼 나는 매일 죽노라하고 사는 자이다. 날마다 스스로 죽는 자의 삶이 알돌이 추구하는 삶이다. 십자가를 지고 가는 사형언도 받은 자의 삶이 알돌이 추구하는 개혁신앙인의 삶이다.
3) 하나의 작은 학생신앙운동인 알돌
알돌은 스스로 학생신앙운동의 모든 과정을 재생산할 수 있는 자이다. 즉 자기 혼자서 남아 있어도 그 대학에서 전도와 제자훈련을 시작하여 학생 신앙 운동을 시작할 수 있는 자이다. 마치 모든 생세포가 자신 안에 개체의 모든 유전인자와 정보를 다 담고 있는 것과 같다.
4) 한 번 알돌은 영원한 알돌
알돌은 직책이라기보다는 직분이다. 그것은 일년직이 아닌 종신직이다. 한 번 알돌은 영원한 알돌로서 지속적인 신앙운동의 재생산을 일으킨다. 알돌은 조장알돌과 위원 알돌로 크게 나누어 지지만 경우에 따라서 아무런 사역을 하지 않아도 그가 알돌이 아닌 것은 아니다. 원칙적으로 모든 알돌은 양육을 통한 복음화의 사역에 지속적인 헌신과 충성을 보여야 한다.
6. 알돌의 사역
1) 작은 모임 인도
알돌의 사역의 기본은 역시 작은 모임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람을 무장하고 훈련시키는 것이다. 재림 후 디베랴 바다에서 베드로에게 나타나신 예수께서 명령하셨듯이 무릇 그리스도를 참으로 사랑하는 모든 이들은 그리스도의 양과 어린 양을 치고 먹여야한다. 알돌은 영혼에 대한 불타는 사랑을 가진 자여야 한다. 또한 그리스도의 양과 어린 양을 양육하기 위한 무장이 끝나있어야 한다. 학생신앙운동의 3-7과정은 이러한 무장을 시켜주는 훈련과정이다. 자신이 경험한 훈련의 과정을 통하여 다른 이들을 무장시키는 일이 알돌의 가장 기본적인 사역이며 모든 알돌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신의 캠퍼스와 섬기는 교회에서 졸업 후에는 자신의 직장과 지역 사회에서 영혼을 돌보는 작은 목자가 되어야 한다.
2) 위원 알돌
어떤 알돌은 단순히 작은 모임만을 섬기기 보다 더 큰 모임들을 위해 섬길 필요가 있다. 캠퍼스의 지부가 커지는 경우(최소한의 정상적인 지부는 5명 정도의 알돌과 작은 모임으로 구성된다.) 알돌장과 알돌회의로만 학생신앙운동의 사역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섬김에 부족이 예상된다. 이 경우에 어떤 알돌은 짐을 더 져야 한다. 이런 봉사를 위해 세운 일군들을 학생신앙운동에서는 전통적으로 위원이라고 불러 왔다. 학생신앙운동의 학원 전략에 의하면 모든 위원은 원칙적으로 알돌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알돌들은 자신의 작은 모임을 돌보는 일 외에도 한 지부나 그 이상의 연합 운동을 위한 섬김을 할 수 있다.
3) 파송 알돌
파송 알돌이란 자신이 속한 캠퍼스가 아닌 다른 학원에서 학생신앙운동을 개척하거나 연약한 지체의 작은 모임을 돕는 알돌을 의미한다. 파송 알돌의 특징은 자신이 사역하는 학원이 학생신앙운동이 아직 조직되지 않았거나 조직되었어도 연약한 지체이므로 마치 선교사가 총회의 일을 다 대리하듯이, 대사가 자국을 대표하듯이 학생신앙운동의 캠퍼스 전략 전체를 대표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런 정도는 아니고 연약한 지체의 몇 알돌들과 함께 그 학원의 기초를 놓고 자립할 수 있도록 사역할 수도 있을 것이다. 분명한 것은 파송 알돌의 사역은 그 지부가 스스로 알돌을 세우고 자립하도록 하기까지의 한시적인 것이다.
4) 쉬는 알돌
특별한 어떤 이유로 캠퍼스 사역에서 작은 모임의 리더나 위원으로서의 봉사를 하지 않고 있는 알돌들을 말한다. 알돌로 사역하다가 학기 중에 복학한 운동원들이나 특별한 시험준비나 가사사정 등으로 잠시 사역을 중지하고 있는 알돌이다.
맺으면서
학생신앙운동의 모든 운동원은 원칙적으로 알돌이어야 한다. 알돌은 결코 학생신앙운동의 조직을 유지하기 위해서 있거나 세운 것이 아니다. 알돌은 학생신앙운동을 통해 만들어지고 훈련되지만 그리스도의 나라를 위한 학생신앙운동의 수고에 동역하는 이들로 그리스도의 일군이지 학생신앙운동의 사병이 아니다. 모든 학생신앙운동의 운동원들이 각기 다 알돌로서 하나님께서 세우신 캠퍼스마다에서 신앙운동의 깃발을 높이 든다면 얼마나 기쁠까? 오 주님께서 하실 수 있습니다. 2,000년을 바라보며 하나님께서 학생신앙운동을 사용하시기를 간절히 두 손 모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