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으로만 운동을 해오던 시대는 이제 지났다. 학생신앙운동도 지난날의 운동이 분명한 목표를 따라 추진하고 평가되지 않고, 그때 그때의 상황을 따라 움직인 감이 없지 않다. 이제 학생신앙운동의 희년을 바라보는 1998년을 눈 앞에 두고 21세기의 학생신앙운동이 마땅히 추구할 바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개혁교회의 전통에 따르면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학생신앙운동의 목적은 학생들을 통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학생들이 하나님을 즐거워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강령에 표현된 바 개혁주의 신앙과 생활을 확립하여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학생신앙운동의 전량은 사람, 구체적으로는 학생이다. 학생을 개혁신앙과 생활로 무장된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우는 것이 학생신앙운동의 목적이다. 이러한 개혁신앙인이 모든 곳이 교회이며 교회를 통하여 우리의 운동은 성취된다. 곧 세상을 향하여 하나님의 주권을 선포하고 드러내는 일이다. 강령에서 복음화라고 표현한 일이다.
우리 운동이 마땅히 목표를 삼아야 할 것들이 무엇인가를 찾아보기 위하여 다음의 몇 가지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다고 여긴다.
① 강령을 통하여
② 역사를 통하여
③ 사역자를 통하여
④ 시대의 징조와 관련하여
⑤ 말씀을 통하여
⑥ 한국 교회사를 통하여
1. 강령에 나타난 학생신앙운동의 목표
학생신앙운동은 강령구현 운동이라 할 수 있다. 학생신앙운동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가장 분명한 기준은 강령에 동의하는 이들의 신앙운동이 학생신앙운동이라는 것이다. 학생신앙운동의 강령은 우리 운동의 신학적 기초와 신앙과 삶의 기초를 참으로 명료화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자체에 우리 운동의 목표를 분명히 하고 있다.
학생신앙운동의 비젼은 강령구현이다. 사람은 가지만 계명은 남아서 하나님이 모세와 여호수아와 맺었던 언약을 지속시킨 것처럼 하나님의 사람이 바뀌고 바뀌어도 하나님께서는 언약으로 그 백성들의 마땅히 하실 바를 밝히신다. 그러므로 학생신앙운동을 엮어주는 강령은 우리의 운동이 지행하는 비젼을 구체화한 것이다. 21세기를 바라보는 학생신앙운동ㅇ이 지향하는 바는 강령을 현실화하는 작업일 것이다. 이를 정리해보면 대략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영역의 목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곧 복음화, 제자도, 교회건설, 세계선교이다.
이를 위한 신앙운동의 장은 대학학신, 교회학신, 고교학신이 일차적인 사역의 현장이고 이를 돕기 위한 간사회, 출판사, 훈련원, 선교부, 동문회 등은 일차적인 현장의 사역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2차 사역의 현장이라고 하겠다.
① 제자양육 (개혁신앙 확립과 생활 확립)
② 복음화 (전도와 문화변혁)
③ 교회건설 (지교회 봉사와 교회연합)
④ 해외선교 (사역자 파송과 선교 후원)
2. 역사에 나타난 학생신앙운동의 목표
역사적으로 학생신앙운동이 해온 신앙운동을 잘 살펴봄으로서 우리 운동이 추구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고 본다. 동시에 강령구현이 과연 역사적으로 제대로 되었는가 하는 반성도 가능하다. 우선 학생신앙운동을 형성한 초기에 있었던 신앙운동들을 통하여 학생신앙운동의 목표를 점검해보자.
① 기도운동 (신앙확립)
② 회개운동 (신앙확립)
③ 말씀운동 (신앙확립)
④ 수련회를 통한 영적각성과 부흥운동 (신앙확립)
⑤ 학업충실 (생활확립)
⑥ 교회봉사 (교회건설)
⑦ 교우전도 (복음화)
⑧ 축호전도 (복음화)
3. 성경에 비추어 본 학생신앙운동의 목표
이는 학생신앙운동이란 조직이 현재 없다고 가정했을 때에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의 필요에 의해서 이런 운동을 일으킬 것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곧 하나님 나라의 전체 목표와 연관하여 학생신앙운동이 특별히 감당해야 할 사역이 무엇인가를 살피고자 함이다. 하나님 나라의 한 기관으로서 학생신앙운동의 비전은 과연 무엇인가?
교회의 비전은 학생신앙운동의 비전보다 폭이 넓고 학생신앙운동의 비전은 지역 교회들의 비전보다 전문적이다. 학생신앙운동이 결코 모든 하나님의 일을 다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일을위한 조직으로 교회를 세우셨고 교회는 모든 하나님의 일들을 감당해야 한다. 이러한 교회의 사명을 보다 효과적으로 감당하기 위한 조직이 신앙운동이다. 어떤 사역은 지역교회가 움직이는 것보다 학생신앙운동과 같은 전문조직이 유익하다. 이는 학생신앙운동의 비전이 교회의 비전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이다. 곧 학생신앙운동의 비전의 성취를 통하여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대업이 이루어진다. 오늘의 학원 복음화는 내일의 개혁주의 세계 교회건설로 이어진다.
① 지역교회를 세우는 운동
② 지역교회와 협력하는 운동 (행 13장)
③ 신앙의 전승
4. 현재의 시대상황에 따른 학생신앙운동의 목표
모든 신앙운동은 그시대의 영적인 기상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종교개혁은 구원을 팔고 산 로마교의 면죄부 판매와 성직 매매, 하나님의 백성을 하나님을 말씀으로부터 이탈시킨 당 시대의 종교상에 대한 분명한 통찰에서 비롯한 것이다. 학생신앙운동의 회개운동은 한국교회의 신사참배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조국의 장래를 위한 중보기도운동은 6.25의 전란으로 폐허화한 시대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① 심각한 청소년 탈선 (전도, 신앙확립, 생활확립, 문화변혁)
② 세속문화의 확산 (문화변혁)
③ 민족통일을 대비한 준비
④ 국제화 (제자도, 세계선교)
5. 사역자를 통하여 보이시는 학생신앙운동의 목표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아모스 3:7)
학생신앙운동을 향한 하나님의 뜻도 사역자들에게 분명히 보이시리라고 기대된다. 여러 시대를 통하여 하나님이 사용하신 신앙운동들의 비전과 목표는 그 운동의 영적 지도자와 사역자에게 분명한 확신으로 나타난 것들이었다. 간사들의 영적 안목과 통찰력을 통하여 학생신앙운동이 지금 마땅히 감당할 사역의 몫을 하나님께서는 보이시리라 여기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생신앙운동의 비전은 간사의 비전이다. 네이비게이토 선교회의 비전은 도슨 트로트맨의 비전이었다. 중국 내지 선교회의 비전은 허드슨 테일러의 비전이었다. 한 교회의 비전은 그 교회의 지도자들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스라엘 출애굽과 가나안 입성은 대다수의 이스라엘 백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모세와 여호수아라고 하는 영적 지도자에 의해서 유지되고 성취되었다. 학생신앙운동의 초기의 비전은 한부선 선교사님, 한명동 선교사님, 박윤선 목사님, 진영창 선생님 등과 같은 한국교회의 위대한 영적 지도자들이 다음 세대를 바라보는 영적 안목에 의해 세워졌다.
이 비전은 한국 교회의 재건과 부흥을 위한 다음 세대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양육하자는 것이었다. 이 비전을 이룩하기 위하여 초창기의 학생신앙운동의 영적지도자들이 선택한 방법은 기도와 수양회였다. 조국 교회와 조국의 영적인 형편을 아파하던 지도자들의 가슴의 불은 그대로 수양회를 통하여 후배들에게 전수되어졌고 이 불은 전국학생운동으로 불타올랐다.
전국학생신앙운동이 조직화되고 교단 내의 기관으로 인정 받기 시작하면서 학생신앙운동의 교단적 지도력은 영적 지도력에서 보다 조직적인 지도력으로 옮겨가기 시작했고 실제적인 지도력의 행사는 선배층으로 옮겨갔으며 이 또한 서서히 약화되기 시작했다. 교단의 분리와 합동의 소용돌이 속에서 학생신앙운동은 교단의 상처를 그대로 안은 체 점차 조국과 한국교회전체를 바라보던 초기의 비전을 많이 상실하고 자체의 조직 유지를 위한 하나의 서클화 하기 시작했다. 이는 일부 학생신앙운동의 선배들이 여전히 영적인 지도력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단의 조직적인 지도력과의 마찰로 인한 효과적인 비전 제시가 미흡했기 대문이다. 이를테면 강령 구현의 하나로서 말씀 중심을 위한 도구로서 매일성경이 학생신앙운동의 이름으로 출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일성경의 집필진과 교단 지도자들간의 견해 차이는 학생신앙운동이 더 이상 매일성경을 출간하는 성서 유니온과의 공식적인 관계를 갖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이는 학생신앙운동에 자신의 생명을 걸고 학생신앙운동의 비전을 자신의 비전으로 생각하는 영적인 지도자가 아직 없었기에 있었던 일로 여겨진다. 물론 후일에 학생신앙운동의 이런 비전은 날마다 주님과의 출간이라는 제 3의 형태로 다시 나타난다.
① 교회 갱신의 필요성
보다 복음적인 일으 위하여 전투적으로 교회의 인적, 물적 자원이 동원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지도자의 갱신이 필수적인데 근본적으로는 신학교 교육의 갱신이 필요한다. 학생신앙운동이 교회를 위한 선임 사역자들을 많이 생산할 필요가 있다.
② 청소년 사역의 시급성
중고등학생을 위한 조직과 사역의 경험을 가진 찬체가 많지 않고 사역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진 단체도 학생신앙운동만한 단체가 없다. 또한 현 시기를 넘긴다면 학생신앙운동의 고교생 사역을 일으키는데 대단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전략적 적기라는 점도 잊어서는 안되겠다.
③ 교회중심의 학원선교단체의 모델을 만드는 것
학생신앙운동은 그 생성배경부터 독특하다. 고신교단과 밀점한 관계를 가지지만, 조직적인 시작을 살피다면 고신교단보다 학생신앙운동이 먼저 생긴 것이다. 물론 고신 교단의 태동이라 할 수 있는 고려파의 회개운동과 신학운동에는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적어도 한 교단이 몇몇의 소수로 시작한 자발적인 학생운동을 자기 교단 전체의 학생운동으로 공식화 한 것은 특이한 일이다.
6. 한국교회의 상황을 따라
학생신앙운동이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긍지를 가지는 학생신앙운동의 중요한 특징은 우리 운동이 한국교회와 함께한 운동이며 한국교회사의 맥을 이어온 운동이라는 것이다. 오늘날의 한국교회의 영적인 형편과 필요를 생각하면서 학생신앙운동이 마땅히 추구해야 할 바가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학생신앙운동의 목표를 바로 세우는 길이라 여겨진다.
① 균형잡힌 하나님 나라의 일꾼 양성
현재의 한국교회의 양적인 성장에 비하여 다음 세대의 한국 교회를 이끌어 갈 인꾼들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 오늘의 한국교회의 현실에 대한 냉정한 지적이다. 모세는 자신의 사역 뿐이 아니라 여호수아 여호수아라는 후계자를 양성하는 것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출애굽을 가나안 입성으로 완성하게 했다. 그러나 가나안에 들어간 이스라엘은 여호수아 이후의 지도자가 없음으로 영적인 암흑기인 사사시대를 맞이한다. 한국교회의 차세대의 지도자들이 지극히 많이 필요하며 이 지도자들은 성경적인 신학을 바탕으로 한 신앙을 바탕으로 한 신앙과 생활에 균형잡힌 훈련을 받을 이들이라야 한다.
② 개교회주의를 극복할 연합의 정신
③ 세계선교에 대한 한국교회의 책임
④ 한국 교회의 국제적인 지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