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학생신앙운동은 중, 고, 대학생들로 조직된 신앙운동단체로서 중대한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운동이 개혁신앙의 바탕 위에 순교정신으로 시작되었다는데 자부심을 갖습니다. 신앙운동은 올바른 신앙사상과 건전한 정신적 자세의 터전에서 유익한 열매를 거둡니다. 그러므로 개혁신앙과 순교정신은 학생신앙운동의 정신적 바탕을 이루는 양대 산맥입니다.
학생신앙운동은 이러한 바탕 위에서 학원의 복음화와 개혁교회의 건설을 목표 삼고 있습니다. 이 목표의 달성과정에 있어서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고 미래의 신앙 역군을 양성합니다. SFC 존재 이유는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에서는 제 2세의 신앙훈련과 개혁교회의 일꾼을 끊임없이 배출하고 학생 세대의 저변을 확대하는 복음운동을 위하여 학생신앙운동의 존재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신앙적으로 경제적으로 크게 격려하는 뜻에서 SFC 주일을 재정하였습니다. 1969년 제19회 총회는 SFC 주일헌금 청원을 받아 재정부 일반예산에서 지출토록 결정하고, 1970년 제20회 총회는 전국 SFC를 위하여 11월 첫째 주일을 SFC주일로 정하여 지키고 헌금하여 주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971년도 9월에 서울서 모인 제21회 총회 때 간사 제도의 설정과 초대간사 김만우 목사의 인준과 더불어 SFC 주일을 정하여 시행케 하므로 학생신앙운동의 체계적인 진로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전국 교회는 해마다 10월 마지막 주일을 SFC 주일로 지키고 다음과 같은 행사를 개체 교회별로, 학원 SFC 별로 가져왔던 것입니다.
1. SFC의 날
SFC 주일날이 온통 SFC의 축제일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개체 및 전국의 SFC 관계 자료들을 종합하여 전시하고, 운동원들의 작품들을 전시하며 특별 찬양을 준비하여 발표하거나, 특별히 지역사회에 있어서 위로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이들을 초청하여 푼푼히 모은 온정을 전하는 등 사랑을 주고 받는 풍성한 잔치의 기쁨이 있도록 하면 좋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물론 며칠간 계속하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2. SFC 주일 낮예배
설교 주제를 학생신앙운동에 관한 것으로 택하므로 SFC 정신의 고취와 일반 평신도들의 관심도를 높히고, 제 2세대에게 정신자세와 신앙전승에 관한 사색도를 높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을 주께", "우리의 학원을 주께", "우리의 영역을 주께"., "우리의 미래를 주께", "오직 하나님께 영광" 등의 주제는 SFC 주일에 택해 볼만한 제목들입니다.
3. SFC 소개
대예배 시간에 개체교회 SFC 위원장들이나 선배들이 SFC 역사, 이념, 목적, 사명, 원리, 정신, 사업 등을 소개함으로 학생신앙운동에 대한 신앙적 이해를 증진시킬 것입니다.
4. 특별기도
대예배 설교 다음, 통성기도의 시간을 정하여 SFC를 위한 한 마음, 한 뜻으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질 일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바라는 바입니다. 우리는 부모님들과 형제 자매님들이 학생신앙운동의 아름다운 열매를 위하여 기도해주기를 바랍니다. 하나의 결실을 위한 합심기도는 주님의 약속대로 많은 열매를 거두는 축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가슴으로 키운 자녀들이 개혁교회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5. 특별헌금
이것은 SFC 주일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순서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적은 헌금이 30배, 60배, 100배의 결실을 가져오는 기적이 학생신앙운동을 통하여 일어날 것입니다. 전국 교회와 학원 SFC 및 선배님들의 헌금은, SFC 발전과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캠프장을 위한 플랜에 많은 협력이 될 것입니다. 매월 발행하는 "학생신앙운동" 지는 이러한 협력 없이는 대단히 어려울 것입니다. 이 날의 헌금은 각 지방 간사에게로 송금하시면 총회지도위원회를 통하여 정리되고 결과가 보고될 것입니다.
6. SFC 특강
교회 자체 내에서나 지구, 지방별로 혹은 연합회나 개체 학원 SFC에서 특강을 가질 일입니다. 시간과 장소는 형펴넹 따라 하되, 주제는 SFC 역사, 이념, 정신, 사명, 목적, 원리, 학원복음화 전략, SFC와 세계 선교, SFC 성경연구법, 빛과 소금으로서 SFC 운동 등을 택하여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7. 토론회
특강을 가진 후에 하든지, 혹은 특강 대신에 하든지 SFC 발전책과 프로그램, 학원 SFC 운영안, 수양회 경영안 등을 위하여 토론하고 모색하는 일도 유익한 것입니다. 토론은 우리의 시행착오를 지적하여 개선케도 하고, 생각치 못했던 좋은 의견을 발굴하여 응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할 것입니다.
8. SFC 기도주간
SFC 주일을 전후아여 한 주간을 특별기도회 주간으로 정하고 기도회로 모일 것입니다.
① 첫째날 : 전국 SFC와 위원, 운동원을 위해
② 둘째날 : SFC 지도위원회 목사님들, 간사님들, 지도교사들, 지도위원들을 위해
③ 셋째날 : 각 지방, 각 지구, 개체 교회 SFC를 위해
④ 넷째날 : 학원 SFC를 위해
⑤ 다섯째 날 : 학원 복음화, 국가의 복음화, 세계의 복음화, 개혁교회 건설 등 사명과 목적 달성을 위해
⑥ 여섯째 날 : 현재 진행중인 과업과 프로그램과 앞으로의 계획 및 바라는 일들을 위하여
⑦ 마지막 날 : 기타 SFC와 관련된 제반사항을 위하여
기도의 주제는 각기 형편에 따라 정할 수 있고, 시간은 매일 저녁마다 모이는 것이 유익할 것입니다. 혹은 어떤 지역에서는 저녁보다 새벽 기도회에 함께 모이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지도교사에 의하여 일정한 말씀과 곁들여 기도의 제목을 주고 기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혹은 수요예배 후나 주일밤예배 후에 모이는 것으로 대신할 수도 있고, 혹은 가정에서 매일 밤 10시 SFC 기도시간을 이용하여 교회모임에 참가하지 못한 자는 기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SFC 주일 전날밤 토요일은 철야기도함이 유익할 것입니다. 기도의 헌신없이 SFC 운동원이 될 수 없고, 기도 없이는 학생신앙운동이 힘차게 움직일 수 없습니다. 특별히 계획하여 기도의 주간을 값있게 보내도록 할 것입니다.
9. SFC 센서스
SFC 주일을 기하여 SFC의 모든 잠재력을 점검하고 운동원 수, 개체 지구, 지방, 학원, 선배 운동원, 후원자, 기타사항을 일제히 조사하여 다음 해 계획과 종합적 사업을 수립하는데 자료를 얻을 일입니다. 이 점검과 조사는 자랑과 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SFC의 현황 파악과 학생신앙운동의 재평가를 하므로 신앙운동 전략수립에 자료가 되게 할 것입니다.
10. SFC 표식
SFC 주일 배지나 휘장을 가슴에 부착하고 일반 성도들에게도 "SFC 주일", "SFC 국가의 복음화", "복음의 전진기지" 등과 같은 휘장을 달아주므로 SFC 인식과 의의를 고취할 것입니다.
11. 선배와의 대화 시간
회고와 반성은 역사 발전의 필연적 과정입니다. 역사적 전승은 회고와 반성을 통하여 다시 되새겨지고 재해석되고 재창조됩니다. 과거의 선배들이 하였던 운동을 되새겨보고, 오늘의 우리가 하고 있는 신앙운동의 자세를 비판해 볼 일입니다. 방법과 논리에 발전적 변화는 있을 수 있으나 이념과 원리의 변질을 가져와서는 안되겠으므로 SFC의 초창기 정신을 항상 추억해보는 선배와의 대화시간은 여러모로 유익이 있을 것입니다.
12. 특별부흥집회
사정이 허락되는 범위 내에서 각 지교회 SFC에서는 특별부흥집회를 열도록 하고 성령 충만의 은사를 받기 위하여 진정한 회개운동과 말씀연구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나오는 말
이상의 여러가지 행사들은 엄격하게 그 교회의 담임 교역자와의 협의를 거쳐, 지도와 계획에 따라 질서있게 할 일입니다. 독자적으로 교역자와의 협의없이 추진하다가 부작용과 해를 끼쳐서는 안될 일입니다. 각 SFC 위원장은 이렇나 행사계획을 사전에 수립하여 담임 교역자의 지도를 받고, 실천한 후에는 SFC 헌금과 함께 그 결과보고를 전국 간사 앞으로 보낼 것입니다. 보고된 내용은 위원회의 검토를 거쳐서 재정리하여 발표될 것입니다.
해마다 10월이 오면 SFC 주일을 생각하게 되고, SFC 주일을 보람되게 지키려 합니다. 다만 형식적인 행사 위주로 흐르지 않도록 할 것이며, SFC의 크고 작은 행사와 프로그램 그 자체가 학생신앙운동임을 명심할 일입니다.
전국에 흩어진 학생신앙운동원들, 믿음의 아들들에게 하나님의 축복 있으시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