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SFC ABC 에 실린 글 입니다.
학생신앙운동은 해방 후 한국 교회사적인 독특한 상황에서 나타나서 마지막까지 이어가야 할 아름다운 모임이다. 우리는 이 모임의 내용을 강령에 담아 신조와 사명과 생활의 표준으로 삼았고, 뱃지에 우리의 정신을 새겨 모든 사람앞에 표현해 놓았다. 학생신앙운동원이면 누구나 왼쪽 가슴에 달고 자신의 위치를 나타내며 운동원 서로를 표현하는 것이므로 그 의미를 함께 인식하고 새겨진 뜻을 구현하기 위하여 노력해 가야 할 것이다.
1. SFC 뱃지는 1955년 전국학생신앙운동에서 채택되어 계속 사용되어 왔다. SFC에는 자랑할만한 것이 많이 있다. 우리 교단의 강령이 될 수도 있는 아름답고도 내용 깊은 강령을 갖고 있으며, 이 운동이 우리의 손으로 만들어진 한국적인 운동이라는 점, 우리가 가진 신학적 배경, 그리고 우리의 운동이 교회중심의 운동이라는 점 등이다. 여기에 못지 않게 SFC 뱃지도 SFC를 대표하는 상징 또는 표지로서의 충분한 가치를 지닌 것으로 생각된다. SFC뱃지 속에는 우리 선배들의 지혜와 예지가 깊이 스며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2. SFC는 Student For Christ 의 약자로 전국학생신앙운동을 뜻한다. 명칭에 대해서 몇 가지 기억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Student를 구태어 복수형(Students)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이 운동이 개개인의 중생체험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중시하기 때문이다. 이 운동은 무더기 운동(mass movement)이나 군중적인 운동이 아니라 이 운동에 참여하는 개개인을 중시하는데 매우 큰 강점이 있는 것이다.
② Student For Christ는 그리스도를 중심한 삶을 살아가는 학생신앙운동원들의 명예로운 칭호이다. 우리는 전치사 for에 대한 여러가지 의미를 줌으로서 더 흥미로운 자세를 배울 수 있게 된다. 즉 그리스도를 위한 학생, 그리스도를 향하는 학생, 그리스도 때문에 사는 학생, 그리스도를 대신하는 학생, 그리스도를 옹호하는 학생 등의 의미를 갖는다.
③ 가끔 전국학생신앙운동이 명칭에 대한 오해를 보게 되는데, 그 오해는 주로 전국이라는 고유명칭인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전국은 우리의 명칭에 관한 한은 한국(韓國)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보다 더 포괄적인 말로서 이해하는 것이 좋은 줄 안다. 이미 우리의 선배들은 세계복음화의 Vision을 이 말속에 포함시켰던 것이다.
④ 우리의 생활원리인 하나님 중심, 성경중심, 교회 중심은 그리스도 중심이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3. 뱃지의 전체모양은 펜의 모양으로 학생을 상징한다. 학생의 본분은 공부이다. 그러기에 초창기부터 우리의 선배들은 학문과 신앙의 연관성을 많이 생각해 왔고 초창기의 행동지침중 하나가 바로 학업충실이었다. 학생의 본분인 공부하는 것도 하나님을 섬기는 일의 하나임을 잘 알았던 것이다. 이런 학문과 신앙과의 관계에 대해 어떤 분은 뱃지의 테두리선(線) 중 옆으로 뻗은 선, 아래로 뻗은 두선 뾰죽하게 만나는 두선에 대해서 지식은 넓게, 학문은 깊게, 신앙은 뾰족하게 라는 설명을 붙이고 있다.
4.SFC가 가져야 할 신앙의 모습은 SFC 뱃지의 테두리 선과 같이 넓은 신앙, 깊은 신앙, 예리한 신앙이다. 학생신앙운동원들은 이같이 폭넓은 신앙, 뿌리깊은 신앙, 양보없는 예리한 신앙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5. 뱃지의 전체 모양에서 볼 때 우리는 창과 방패의 모습을 연상하게 된다. 이것은 공격과 수비의 양면을 보여준다. 뱃지 테두리의 ㄷ자형이 정적인 모습이라면, 아래의 ㅅ자형은 동적인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하나가 보존이라면 하나는 확장이다. 이러한 양면은 우리의 사명인 빛(확장)과 소금(보존)의 성질에서 잘 볼 수 있다. 그것은 또한 보수(변하는 가운에 변하지 않는 것)와 개혁(변하지 않는 가운데 변하는 것)의 양면성이다. 학생신앙운동원들은 이 두 가지를 바르게 아는 자들이다.
6. 뱃지의 테두리에는 굵고, 가는 두선이 있다. 여기에는 두가지 깊은 뜻이 내포되어 있다. 이것은 한마디로 영역확장의 모습이다. 즉 복음화의 열망이 담겨 있는 것이다. 우리의 장막터를 넓혀 그리스도께서 지배하시는 곳으로 바쳐드리는 것이다. 학원과 사회, 국가와 세계의 복음화, 오늘은 한국을! 내일은 세계를! 의 뜨거운 의욕이 여기에 담겨 있다. 이 두 선은 우리 운동의 두 가지 이념을 나타낸다. 즉 신앙의 정통과 생활의 순결이다. 우리는 나란히 병행하는 두 선에서 신앙과 생활의 일치를 지향하는 신행일치(信行一致)의 사상을 보게 된다.
7. 뱃지의 바탕색인 청색은 장로교의 상징으로 우리 이념의 하나인 신앙의 정통을 나타낸다. 이 운동의 가장 큰 강점의 하나는 바른 신앙의 바탕에 뿌리박고 있다는 것이다. 이 신앙은 보수신앙, 개혁신앙, 순교신앙으로 요약할 수 있다. 보수신앙이란 성경을 하나님의 계시된 말씀으로 믿고 가려는 신앙으로 오직 은혜(only grace), 오직 믿음(only faith), 오직 성경(only scripture)의 신앙이다. 순교신앙이란 우리 교단이 딛고 있는 고귀한 유산으로 땅에 떨어져 묻히고 썩는 한알의 밀의 신앙이다.
8. 심장의 흰색은 우리 이념의 다른 하나인 생활의 순결을 상징한다. 비둘기 같이 순결한 생활은 우리의 목표이다. 우리는 부도덕한 일, 부도덕한 사귐, 그리고 절제없는 모든 삶을 배격한다. 우리의 신앙은 생활로 나타나야 한다.
9. 뱃지의 가운데에는 심장이 자라잡고 있다. 심장은 피와 깊은 관계가 있다. 피는 생명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운동은 생명의 운동이다. 나의 가장 중요한 것, 나에게 가장 귀한 것 비록 그것이 생명일지라도 주님께 드림을 의미한다. 우리 뱃지와 비슷한 모양을 한 미국의 칼빈 신학교 뱃지의 주위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씌어져 있다. Cor meum tibi offero Domine sincere et prompte(주여 당신께 나를 바치나이다. 즉시 그리고 신실하게).
10. 뱃지의 손은 오른손이다. 오른손으로 우리의 심장과 사랑을 바친다. 오른손은 힘있는 손이다. 이것은 우리의 운동이 억지로 시켜서 하는 운동이 아니라, 자발적이며, 능동적이며, 생산적이며, 희망적인 꿈의 운동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이나믹한 동력을 가진 우리는 회(會)가 아니라 운동(運動)이다. 우리가 이런 자세를 가질 때 주의 의로우신 오른팔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이사야 41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