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닥불 기도회는 단순한 기도모임이 아니다. 모닥불 기도회는 바로 우리 운동의 시작이자 우리 운동의 정신이다. 하나님 앞에 통렬히 회개하며 나아갔던 우리 선배들의 전통을 잊지 않고 오늘날 그 전통을 계승하는 상징적인 모임이기도 하다. 또한 매일매일 아침에 운동원들의 영적 각성과 학원과 조국, 그리고 세계에 하나님의 구속과 공의의 실현을 위해 캠퍼스에서 가장 먼저 드려지는 기도 운동이다.
1) 모닥불 기도회 언약문
① 우리는 기도가 하나님께서 그 분의 일을 세상에 이루어 가시도록 하는 최선의 방법임을 믿는다.
② 하나님께서는 각 세대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의 용사를 계속해서 일으켜 세우셨고 그들의 간구 이상으로 응답해주심으로 역사를 이끄셨다는 것을 믿는다.
③ 따라서 우리는 기도하는 것으로 역사의 전개를 방관하는자리에서 벗어나 역사를 만들어 가려고 한다.
④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운동의 강령구현을 위한 원동력이 기도에 있음을 믿는다.
⑤ 우리는 이 기도회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비범하고 기적적인 방법으로 우리의 삶과 역사에 관여하신다는 사실에
주목하고자 한다.
⑥ 우리가 전개하는 이 기도회의 기도제목은 두 가지 큰 주제를 따른다.
- 운동원들의 영적 각성을 위한 기도
- 학원과 조국, 그리고 세계에 하나님의 구속과 공의의 실현을 위한 기도
⑦ 우리는 이 땅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우리 주 앞에 겸손하며 소망이 있는 믿음으로 무릎 꿇기를 기대한다.
2) 모닥불 기도회를 통한 우리의 소망
① 하나님께서 우리를 깨우셔서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구속사역에 헌신하게 된다.
② 우리에게 성령을 부으셔서 하나님의 명령을 사랑하고 순종함으로 그리스도의 충만하심과 복음이 드러나게 된다.
③ 이를 토대로 모든 사역들이 재정비되고 활성화되며 힘을 얻는다.
④ 이 모든 것이 세계적인 파급효과를 미쳐 하나님의 주권이 온 영역에 선포되며 주의 나라가 확장된다.
3) 모닥불 기도회 계획과 준비를 위하여
① 모닥불 기도 운동을 이끌 지원자(담당자)를 세워라
* 이 기도운동을 이끌면서 치를 댓가를 각오하는 사람
(매일의 훈련과 준비 / 사탄의 공격 / 이 기도 제목대로 자신을 드릴 준비가 된 사람)
② 그로 하여금 아침 기도회 준비팀을 구성하게 하라
* 이 팀은 기도회에 꾸준히 참석해야 한다.
* 정기적인 모임을 가져 각종 사건을 평가하고 적절히 행동을 취하며 기도회를 이끌어 가야 한다.
* 기도회 참석자들을 위해 기도하며 메일이나 대화로 기도 참석을 독려하며, 문자나 전화로 아침을 깨울 자명종이 되어야 한다. 그는 영적 자명종이다.
* 기도회 분위기를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이끌어야 한다.
③ 모임을 위하여 장소, 시간, 인도자 등을 결정하라.
④ 기도운동 멤버를 모집하고, 그 외 운동원들을 참석 시켜라.
⑤ 기도운동 멤버들과의 언약을 맺어라.
* 언약문 - 조직, 기도회의 이유, 기도 제목, 참석하는 이유, 약속 등을 포함
⑥ 운동원들에게 안내문을 보내고 선배나 특별 참석자를 초청하라.
4) 모닥불 기도회의 형식
① 일관된 형식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다양한 방법과 형식을 통해 기도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일반적인 형식
* 찬양 (5분)
-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나라에 대해 찬양한다.
- 영적 각성과 하나님의 주권에 초점을 두고 찬양한다.
- 멘트는 하나님이 기도에 응답하신 사실을 나눈다.
* 말씀 나눔 (10분)
- 인도자가 묵상, 정리해 온 "날마다 주님과" 의 말씀을 나누거나 참석자 중 1~2명 정도 짧게 묵상한 말씀을 나눈다.
- 묵상시간이 길어지면 자칫 기도의 시간이 작아서 허둥지둥 가도하고 수업에 참석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말씀의 나눔도 중요하지만 기도하는 모임임을 명심해라.
- 설교하려고 하지 말라(주 1회 정도는 간사가 직접 메세지와 기도회를 인도한다.).
* 기도 (20분)
- 기도제목은 요일마다 정해진 기도와 상황별 기도로 나누어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 월 : 지역SFC&간사 / 화 : 해외지부&틴 / 수 : 북한&통일 / 목 : 한국교회&세계선교 / 금 : 한국사회&캠퍼스)
- 2부 상황별 기도제목에 따라 기도한다.
- 상황별 기도제목은 개체학원의 상황들과 긴급한 기도가 필요한 운동원들 등 다양한 기도제목으로 한다.
기도요청함을 따로두어 기도가 필요한 사람은 기도제목을 넣어두면 아침마다 함께 기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간증 (2분)
- 기도응답에 관한, 또는 하나님의 함께하심에 관한, 우리의 변화에 관한 간증을 한 사람이 나눈다.
- 짧고 분명하게 준비해서 한다. 생략해도 좋다.
* 마무리 (2분)
- 함께 기도한 제목이 이루어지기까지 계속 기도하며 기도 제목에 부합된 삶을 살도록 권면한다.
- 하루의 전투적인 삶과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승리의 삶을 살도록 힘있는 찬양을 드린 후 마친다.
(이 찬양은 미리 결정되어 있으면 좋을 것이다.)
③ 다양한 형식의 예
* 작은모임별 기도회
- 요일을 정하여서 작은 모임별로 기도회를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특별 아침 기도회
- 학기 초나 특별한 기간을 정하여 특별 아침 기도회를 가지는 것도 좋다.
간사가 말씀을 준비하여 1주 정도 아침 기도회를 인도한다.
서로의 마음을 모으거나 새 학기를 시작하는 마음 가짐을 새롭게 할 때 효과적인 기도 모임이다.
* 연합 기도회
- 일주일 혹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캠퍼스 안의 다른 기독단체와 연합하여 함께 기도한다.
이러한 연합기도회는 캠퍼스 안에 연합 모임을 독려하고 진행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 전공별 / 이슈별 기도회
- 전공별로 혹은 이슈별로 집중적으로 기도회를 한다.
- 3개 혹은 4개 정도의 전공별 / 이슈별 기도회를 만들어 진행한다.
한가지 이슈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함으로 구체적인 기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 기도 정보지 작성
① 기도 노트를 동아리방에 두어 그날 그날 기도 제목을 적도록 한다.
② 담당자를 정해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정리하여 기도지를 만들면 유용하다.
③ 회보지에 따로 기도란을 만들어 기도 제목을 정기적으로 정리하여 기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④ 기도지는 산만하지 않게 주제별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