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합니다! SFC/SFC 역사

SFC로의 부름 (부산지역 '92 신입생 도움글 "함께 가자 이 길을",1992)

노랑 테니스 공 2023. 9. 26. 12:08

현성길 간사(대구지역)

들어가면서

교회사를 돌아보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세계의 복음화를 위한 교회의 선도적인 움직임마다 학생들이 결정적인 역할들을 감당하였음을 인정한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상실되어 있는 상태에서 교회가 새롭게 힘을 얻고 복음화의 추진력을 얻게 되는 것도 바로 학생들의 비전과 기도의 노력의 덕분이었다. 다시 말해서 교회가 새롭게 되어질 때 마다 하나님은 학생들을 사용하신 것이다.

1710년의 겨자씨 모임의 진젠돌프, 1762년의 영국 홀리클럽의 찰스 웨슬레의 형제단 운동, 1779년의 캠브리지  대학시절에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수많은 그리스도의 헌신자들을 만든 찰스 시므온, 1882년의 캠브리지 대학에서 무디의 설교로 도전받아 중국 내지 선교를 자원한 캠브리지의 7인의 스터드와 그의 동료들, 17살 때부터 선교사로서의 헌신을 다짐하고 건초더미 기도회로 불리는 기도 운동으로 선교를 감당한 사무엘 밀주이들 모두는 학생 시절에 교회와 세계를 가슴에 품고 있었으며 이들을 통하여 교회가 더욱 힘을 얻고 새롭게 되어져 갔던 것이다. 교회의 회복과 도전 그리고 세계 복음화를 위하여 학생들을 사용하셨던 하나님께서는 우리 조국에서도 동일하게 한 운동을 일으키셨다.

학생신앙운동의 몇 가지 특징

1. 개혁주의 학생운동

이 운동은 개혁주의를 그 운동원 원리로 삼고 있다. 이 개혁주의는 성경의 기반 위에 있는 기독교가 우리 모든 삶을 모괄하는 삶의 체계라는 것을 확신하는 사상이다.

대표적인 개혁주의 신학자였던 아브라함 카이퍼는

1) 개혁주의만이 기독교를 가장 바르게 나타낸다. 개혁 신앙은 언제나 새로워져야 하며 성경의 무오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함께 현대 세계에서 적용되어져야 한다.

2) 국가 통치 권위의 궁극적인 원천은 하나님에게 둔다. 국민들 스스로가 기본적인 규범(곧, 대중의 인기를 얻어 만들어진 주권)들을 만드는 것은 거부되어져야 한다.

3) 성경의 원리는 정치를 포함한 인생 전반에 대한 규범들이다.

4) 국가는 사회 속에 복음이 영향을 끼치도록 충분한 자유를 주어야 한다. 아우러 모든 교회들을 향한 편견없는 자세를 포함하여 하나님 나라의 영적인 진보를 방해하는 어떠한 간섭도 배제하여야 한다

.라고 하면서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통치가 미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개혁주의의 사상이 바로 우리 운동의 배경이며, 우리가 사는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인정하고 선포하며 모든 영역을 그리스도의 이름 앞에 무릎 꿇게 하는 우리의 전생애를 포함하는 운동이다.

2. 신조가 있는 운동

우리의 운동은 다른 선교단체들과는 달리 이 운동의 시작이 바로 신앙고백 위에 기초를 둔 신앙고백적인 운동이라는 특징을 가지는 것이다. 다른 많은 이상한 단체들이 자신의 모습을 감추고 세력을 확장하고 있으나 우리의 운동은 우리의 모습을 먼저 분명하게 보여 줌으로 우리의 고백에 동의하는 자들의 동참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이 운동은 목표를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모이기만을 위한 그러한 단체가 아니라 우리의 목표인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우리의 동지들을 모으고 함께 그 일들을 해나가는 단체이다. 우리는 하나님은 외적인 모습을 보시는 것이 아니라 중심으로 하나님을 찾고 그를 경외하는 자를 찾으시는 줄 우리가 고백하기 때문이다. 이 신조가 이러한 개혁주의를 가장 잘 표방하고 있는 신조이며 이러한 신조에 동참하는 어느 누구와도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같이 동역할 마음을 가지고 있는 단체이다. 비록 우리와 형편과 지역이 다르다고 할지라도 우리와 같은 고백을 가진 자는 우리와 같은 신앙의 공동체로서 이들과 함께 같이 가길 기대하는 신앙고백적인 공동체이다.

3. 교회중심의 운동

오늘날 많은 선교단체들이 있는데 학생신앙운동이 가장 돋보이는 면의 하나는 교회와의 협력 관계일 것이다. 이는 개혁주의에 근거한 건전한 교회관에 기인한다. 학생신앙운동의 목표는 단지 학생신앙운동의 자체 확장이 아니다. 강령에서 말하는 바 대한교회 건설과 세계 교회 건설이 목표이다. 그러므로 개혁주의 노선의 교회는 교회와는 분리되어진 채 독자적인 사역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마당히 교회에 의해서 지원되어지고 교회에 의하여 확립되어야 할 사명으로 생각한다. 다만 이 일의 성경상 교회가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을 교회의 팔로서 그 일을 학생신앙운동이 감당하고 있으며 그러므로 교회는 당연히 이 운동을 지원하고 협조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보고 교회와 협력하여 운동하는 단체이다.